2020년 3월 국산차 판매량(제조사 모델별)

전년대비 하락세 보이는 국산차

수입차는 전년도에 이해 올해 판매량도 상승하고 있지만 국산차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뜻은 국산차에서 수입차로 넘어가고 있다는 뜻인데요.

그만큼 국산차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졌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인데요. 국산차가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품질향상과 AS 대처가 가장 시급한 사항입니다. 현재 국산차 신뢰가 많이 떨어진 것도 있지만 르노, 쌍용의 판매량 하락이 가장 큰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떨어진 이유 중 하나가 현대 기아 제네시스가 수출물량을 많이 뺀 이유도 있는데요. 아래에서 제조사별 판매량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3월 국산 제조사별 판매량

현대 기아 독식

현대 기아가 90% 점유율을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현대, 기아, 제네시스 점유율을 합하면 88.5%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전월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이죠. 현대는 전우러대비 14,963대, 기아 13,428대, 제네시스 6,745대가 상승한 수치이지만 현대는 전년대비 하락하였습니다. 기아는 전년과 동일하지만 제네시스는 2배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가장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쉐보레 역시 전월인 2월대비 상승했지만 전년대비 30% 하락, 르노 역시 전월대비 상승, 전년대비 50% 이상 하락, 쌍용 역시 전월대비 상승, 전년대비 30% 하락한 모습입니다. 쌍용은 결국 법정관리까지 가게 되었는데 이때 국내 유일의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 칸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는데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는 모델별 판매량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3월 국산차 모델별 판매량(출처: 오토뷰)
기아 카니발

기아 카니발 1위 등극

카니발이 그랜저를 제치고 3월 국산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번 1위가 의미 있는 이유는 그랜저는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합친 판매량을 넘어섰기 때문이죠. 특히 브랜드 네이밍과 그랜저라는 인지도를 꺾어버린 것도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그랜저 카니발때까지만 해도 MPV 모델은 패밀리 카라고 하기보다는 영업용에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캠핑문화도 발전하고 카니발이 풀체인지를 거듭할수록 상품성이 좋아지면서 이제는 아빠들의 로망 차로 탈바꿈을 했습니다. 현재 4세대 카니발은 MPV라고 인식하기보다는 SUV에 초점을 맞춰 제작한 게 이번 인기의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아 쏘렌토

SUV 판매량 1위 쏘렌토 전체 판매 5위

SUV 판매량 1위는 쏘렌토가 차지했습니다. 쏘렌토 역시 4세대 모델을 출시하면서 하이브리드 엔진도 출시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인기는 지금 내연기관을 앞지르고 있지만 배터리 수요가 따라가질 못하고 있는 시점이죠. 쏘렌토 역시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전체에서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달 3,000대 이상이 하이브리드 엔진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쟁 모델인 싼타페는 아직까지 하이브리드 엔진을 출시하고 있지 않아 쏘렌토가 월등히 앞서고 있습니다.

현대 포터

전기 화물 인기

현대의 화물트럭인 포터와 기아 봉고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전기트럭이 출시됐기 때문인데요. 포터, 봉고 일렉트릭은 일반 전기차보다 더 많은 지원금을 주면서 내연기관 포터보다 포터 일렉트렉이 보조금을 받으면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전기 포터와 봉고는 국고 보조금만 1,600만 원을 지원받고 지자체 서울 기준 450만 원을 더하면 총 2,050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 2,000만 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유류비, 유지비, 자동차세 등을 계산하더라도 내연기관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선택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포터 내연기관 8,751대와 포터 전기차 2,462대를 더하면 총 11,213대를 판매하면서 종합 1위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팰리세이드

대형 SUV 여전히 인기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된 현대 팰리세이드 대형 SUV는 여전히 큰 인기입니다. 국내에서 매월 5,000대 이상을 판매하고 있으며, 3월 판매량 역시 5,897대를 판매하면서 승승장구 하고 있죠.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팰리세이드는 오히려 경매해서 팔정도로 큰 인기입니다. 기아 텔루라이드도 마찬가지로 업성서 못 파는 차종으로 미국에서 인기이지만 국내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있죠.

제네시스 GV70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인기

제네시스는 현대의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그만큼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적용한 GV80을 처음으로 출시하면서 제네시스 인기는 달라졌습니다. 제네시스 첫 SUV이면서 새로운 패밀리룩을 멋지게 완성시켰기 때문이죠. 그 후 G80 풀체인지를 출시하고 중형 SUV GV70을 출시하고 국내에서는 제네시스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내뿐만이 아닙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로 출범한지 10년도 되지 않았지만 얼마 전 미국에서 타이거 우즈가 GV80을 타고 큰 사고가 났지만 내부는 10 에어백이 잘 터져서 우즈가 큰 타박상을 입지 않은 뉴스가 미국에 퍼지면서 제네시스 인지도는 급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제네시스 GV80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테스트에서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등급을 받으면서 최고 안전한 차로 뽑혔습니다. 해당 등급은 최고의 안전등급인데 해당 충돌 테스트 자체가 까다롭기로 유명해서 GV80이 최고 등급을 받으면서 다시 한번 안전한 차로 인식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현대 투싼

상위권에서 유일하게 하락한 투싼

현대 투싼은 TOP 20권에서 유일하게 전월대비 하락했습니다. 이유는 미국 수출물량 때문인데요. 풀체인지를 거치고 생각보다 판매량은 생각보다 그렇게 높지는 않았습니다. 디자인이 미래지향적이지만 너무 파격적으로 출시하여 쉽게 구매를 하지 못하는 듯 보입니다.

소형 SUV 시장은 여전히 셀토스가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위는 트레이블레이저, 3위는 XM3가 차지하였는데요. XM3 판매량이 상승했지만 트레일블레이저가 더욱 상승했습니다.

르노 QM6

르노의 판매량을 이끈건 바로 QM6입니다. 2월 대비 1,200대에 가까운 상승 하였죠. SUV에서 유일하게 LPG 모델을 판매하고 있고, 가성비 좋은 차로 소문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모델입니다.

페이스리프트로 디자인이 크게 변경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인기가 높은 모델이죠.

쌍용차의 판매량을 이끈건 바로 렉스턴 스포츠, 티볼리가 각각 1,496대, 1,430대를 판매하면서 쌍용차의 절반 이상의 판매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법정관리에 들어가서 아직은 여전히 불안한 상태입니다.

기아 쏘울

단종되는 모델

그리고 현재 국내에서 인기 없는 모델들은 단종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기아 쏘울은 국내 소형 박스카이지만 국내보다는 미국에서 인기 많은 차종이죠.

기아 스토닉 역시 코나와 같은 소형 SUV이지만 코나와는 정반대로 국내에서는 인기가 없어 단종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스토닉 역시 유럽에서 인기 많은 차종으로 앞으로 수출에만 전념할 전망입니다. 현대에도 이전에 단종된 모델들이 많이 있었죠. 엑센트, i30, i40 그리고 벨로스터까지 단종하면서 국내에서 라인업을 줄여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대 기아는 수출물량이 많아져서 판매량이 감소할 수 있지만 르노, 쉐보레, 쌍용은 수출 물량도 많지 않은데도 전년대비 대폭 감소했습니다. 현대 기아가 국산차 시장을 독식하게 되면 선택지가 많이 없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좋지 않은데요. 제발 가격을 현대 기아보다 더 낮춰서 경쟁력을 갖춘 뒤 추후에 가격을 올리는 방안으로 지속적인 경쟁구도를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2021년 3월 국산차 총 판매량은 140,971대로 전년 동기에는 151,121대를 판매하여 약 6.7%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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