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60

현대 기아 독과점

지난 3월 국산 자동차 판매량이 대폭 상승했지만 이번 4월은 전체적으로 크게 하락하진 않았지만 상승하지도 않았죠. 약간 하락폭을 보였는데요. 전체적으로 국산차 판매량이 정체기에 빠져든 모습입니다.

국산차 판매량이 정체기에 빠지면서 수입차 판매량은 상승 그래프를 그리고 있죠. 이유는 르노, 쉐보레, 쌍용 판매량 하락 요인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3개의 브랜드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 이유인데요. 아래에서 2021년 4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4월 제조사별 판매량(출처: 오토뷰)

제조사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기아를 제외한 모든 브랜드가 전월대비 하락했습니다. 기아차도 소폭 올라서 제자리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이죠. 가장 많이 하락한 브래드는 바로 현대이며 3,415대 하락했죠. 쉐보레, 르노, 쌍용도 소폭 하락한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 판매량이 높지 않기 때문에 하락폭이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쉐보레 약 13%, 르노 4.3%,  쌍용 약 30%로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특히 문제는 전년대비 하락폭이 크다는 것이죠. 현대는 9% 하락한 반면 기아는 1.5% 상승 했으며 특히나 제네시스는 26.4%나 상승하면서 현대가 하락한 폭을 제네시스에서 메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쉐보레, 르노, 쌍용입니다.

쉐보레 18.4%, 르노 50%, 쌍용 44.8%나 하락했습니다. 3개 브랜드 합한 점유율은 10.51%로 현대 기아가 90%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국산차 모델별 판매량(출처: 오토뷰)
기아 K8
현대 더 뉴 그랜저

K8 그랜저 넘지 못하다

기아의 야심작 준대형 세단인 K8이 출시되고 공식적인 첫달 판매량은 그랜저를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우선적으로 K8은 04월 08일부터 공식 판매를 시작하여 그랜저보다 영업일수가 8일이 더 작습니다. 그렇지만 8일 가지고 그랜저 판매량을 넘어서지 못한 이유는 또 다른데 있죠.

우선적으로 반도체 부품 부족입니다. K8이 출시하면서 후방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기능이 생기면서 반도체가 그랜저보다 더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생산량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는 K8은 K5, EV6 인기 차종을 혼류 생산하고 있지만 그랜저는 쏘나타와 생산하면서 생산물량을 더 뽑아내기 쉬웠던 것이죠. 쏘나타 판매 부진으로 인해 그랜저 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랜저는 9,684대를 판매하면서 전체 판매량이 1위, K8은 4,587대를 판매하면서 종합 1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기아 카니발

기아 판매 1위 카니발

기아 카니발이 K8을 제치고 기아 판매량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국내 아빠들의 차로 인식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패밀리카의 정점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9인승부터는 6명 이상 탑승 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탈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인승 판매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 아반떼

아반떼 4위, 쏘나타 5위

준중형 세단 시장이 죽어가던 찰나에 아반떼 풀체인지 모델이 준중형 세단 시장을 살렸습니다. 국내에도 SUV 판매량이 많이 올라왔지만 다시 세단 판매량이 살아났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서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쏘나타는 판매량 부진으로 재고 할인이 들어가면서 K5를 제치고 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쏘나타가 역대 출시한 모델 중 가장 최악의 판매를 기록하면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택시 판매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반떼 7,422대, 쏘나타 7,068대를 판매하여 4위 5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기아 K5
기아 쏘렌토

기아 쌍두마차 K5, 쏘렌토

K5가 쏘나타보다 더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번 달은 K5 판매량이 소폭 하락하면서 순위도 한 단계 밀렸습니다. 국내에서는 K5 인기가 쏘나타보다 더 높지만 미국에서는 아직까지 쏘나타 판매량이 K5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쏘렌토 역시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면서 싼타페 판매량을 거뜬히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만큼 매년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배터리 수급이 생산량을 쫓아오지 못하고 있어 여전히 대기는 5개월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판매가 아니라면 싼타페보다 더 순위는 낮아집니다.

K5 6,607대, 쏘렌토 6,228대를 판매하면서 각각 6위, 7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무려 8위, 팰리세이드 9위

최저 가격이 5,291만 원부터 시작함에도 불구하고 4월 판매량은 다시 6,000대를 넘어섰습니다. G80 판매량으로만 쉐보레, 르노, 쌍용 각 브랜드별 판매량보다 더 높습니다. 특히나 고가 차량임을 감안하면 2배 이상 높다고 볼 수 있죠.

현대 대형 SUV 팰리세이드도 없어서 판매하기 어려울정도로 매달 5,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도 국내지만 미국에서도 텔루라이드와 쌍끌이 중에 있어서 미국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판매량이 부족하고 생산라인을 하나 더 추가하여 국내 판매량을 높였죠.

G80은 6,009대, 팰리세이드 5,777대를 판매하여 8위, 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현대 투싼
제네시스 GV70

아쉬운 판매 투싼 12위, GV70 13위

투싼은 역동적인 디자인을 앞세워서 근육질적인 디자인으로 풀체인지를 거치면서 최고의 디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에 비해 국내에서는 아쉬운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죠. 국내는 아쉽지만 미국에서는 월 1만 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면서 효자 모델이죠.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 수출 물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GV70도 인기가 높지만 생산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반도체 부족으로 판매량을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혼류 생산을 하고 있기도 하지만 현대차가 모델 전체적으로 인기가 높아 한 모델만 집중해서 생산하기 어려운 상황이죠.

투싼은 4,478대, GV70 4,161대를 판매하여 각각 12위, 1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기아 레이

경차 판매 1위 레이

경차 판매량이 조금씩 감소하고 있지만 3,000대 판매량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레이 3,808대를 판매하여 경차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전체 판매량 1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모닝이 3,348대를 판매하면서 2위, 종합 1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경쟁 모델인 쉐보레 스파크는 1,678대로 종합 22위를 차지했네요.

기아 셀토스

소형 SUV 1위 셀토스

기아의 소형 SUV 셀토스가 꾸준히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491대를 판매하였고, 2위인 트레일블레이저 2,020대보다 1,000대 이상 앞서고 있습니다.XM3는 1,443대로 판매량이 셀토스와 2배 이상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소형 SUV 시장은 셀토스가 꾸준한 1위를 할 듯 보이는데요. 현재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어 국내 물량을 많이 소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5
현대 스타리아

현대 아이오닉 5, 스타리아 판매 개시

4월에 새롭게 판매를 시작한 현대 아이오닉 5, 스타리아도 4월에 소폭 판매하였습니다. 각각 158대 114대를 출고했는데요. 5월 판매량은 얼마나 기록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아이오닉 5 사전계약은 무려 3만 대를 넘기면서 기대하고 있었지만 반도체 문제와 유럽 수출, 전기모터 수급 문제로 인해 출고가 많이 되지 않았죠. 현재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고 하니 5월 판매량도 기대해볼 만합니다.

두 차종이 판매를 시작하면 점유율 90%를 넘기겠네요.

현재 현대 기아 이외에는 딱히 마케팅을 펼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차 출시도 없어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두 브랜드에 비해서 세그먼트도 상당히 부족하죠. 앞으로 현대 기아를 잡기 위해 신차 출시는 물론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어야 하는데요. 그렇게 하기는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어 당분간 현대 기아의 독과점을 막기는 어려울 듯 보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생산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적어도 올해까지는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5월 판매량은 과연 4월보다 더 늘어날지 아니면 줄어들지 지켜봐야 할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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